물정보과학

"21세기의 최첨단 물관리 기법
물정보과학의 소개입니다"

물 정보과학은 공학, 정보학, 과학의 교차적인 의미의 학문으로 기술에 관한, 인류사회에 관한, 그리고 환경적인 관심사를 포함하고 있다. 이는 정보공학의 범위를 최대화하여 수환경과 수자원 관리 측면으로까지 이끌어 내는 역할도 하고 있는 학문으로, 제 1회 세계 도시 물 포럼부터 물 정보과학 특별 세션을 마련하여 물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 사업가, 기술자, 관리자, 의사결정권자들에게 정보와 기술의 융합을 통하여 빠르고 정확한 업무진행 및 방향 결정을 달성하여 다음세대에 까지 수환경 및 수자원의 지속가능성을 확립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간 활동이 진화함에 따라, 기상변화가 발생하고 지구의 인구가 증가하면서 물 관리는 점차적으로 복잡해져 가고 있다.
따라서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발과 수환경을 고려한 수자원의 관리에의 도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미래의 발전을 위한 대표적인 도전과제가 될 것이다.
이러한 도전들에 대한 결정적인 목적은 증가된 물 수요에 대한 공급 위기와 증가된 인구에 의해 발생되는 오수의 처리, 관개용수의 기근, 홍수 등의 큰 문제에 대한 완전한 극복 혹은 최소화를 이룩하는 것이다.

20여년 전 유럽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모델링 기술의 진보와 이론과 현상의 동시관리를 위한 중심요소로 물 정보과학이 등장하였다.

정보통신공학(ICT)은 수리수문학 분야의 엔지니어링 활동에의 개혁을 불러왔으며, 관련 도구들의 잠재능력을 매우 확장시켰다.
정보통신공학의 발전은 물리학적, 사회, 경제 등의 분야에 국면한 문제에 대하여 각종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통신공학의 이용에 대한 큰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켰다. 물 정보과학에 대한 진정한 의미는 전문가들의 연구결과 및 의견이 의사결정권자들에게 완벽하게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며, 전문가들이 사회적인 요구조건에 대한 확실하게 충족시키는 것이다.

이론적으로 이러한 활동은 정보통신에 의하여 실현 가능하지만 실제적으로 정치, 연구, 기업 등의 조직 내에 모든 것을 이해하고 관련 지식과 새로운 것을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능력이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즉, 전문가들이 댐을 어떻게 짓고, 물을 어떻게 공급할 것인가 등의 지식만을 알고 있을 것이 아니라, 전문적인 주변지식을 이용하여 비전문가와 대화하고 그들의 생각을 바꿀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겸비하게 하는 “발효”과정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