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인사말

(재)국제도시물정보과학연구원은 2008년 12월 24일에 국토교통부(당시 국토해양부) 소관 비영리 연구법인으로 법인 설립을 정식으로 승인 받아 설립되어 현재 물관리 일원화로 환경부로 이관되어 운영되고 있는 연구원입니다.

벌써 설립된 지 10년이 지나 설립 시 3명이었던 연구인력이 해외 연구인력을 포함하여 현재 17명으로 증가되고, 스마트워터그리드, 풍수해 관리사업 등 대규모 국책 연구사업을 포함한 50여개의 물관련 연구사업을 수행한 경험을 가진 연구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새로운 도시지역 물관리 기술개발을 위한 학문으로 유럽에서 발원하여 그 역사가 30년 밖에 안되는 물정보과학(물+정보+수학의 통합 학문)의 기치 하에 설립되어, 스마트 물관리, 인공지능 등 새로운 분야에 계속 도전하고 있습니다. 그 도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고, 우리 연구원의 무한한 발전을 위한 동력이 될 것입니다.

물과 환경은 계속 하여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로부터 이어오던 관리, 과거에 활용되던 기술을 계속 사용하도록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계속 하여 새롭고, 신기한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변화하는 환경에서도 늘 편리하고 편안한 물이 항상 우리 주변에 있도록 정진하겠습니다.

우리의 도전은 우리나라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연구원은 국제 연구원입니다. 해외의 파트너들과 계속 공유하고, 논의하고 발전시켜 세계의 새로움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우리의 새로움을 세계로 알리겠습니다.

앞으로도 현재 진행 중인 물정보과학의 발전에 기여하고, 도시지역의 물관리에도 기여하는 항상 물관리에 새로움을 선사하는 연구원이 되겠습니다. 우리 연구원에 아낌없는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재)국제도시물정보과학연구원 원장 최계운